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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특례시, 지방자치종합경쟁력 9년 연속 전국 1위 세액공제 혜택과 이벤트 경품까지! 연말 화성특례시 고향사랑기부제 관심 ↑ 화성특례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최초 인증 획득 화성특례시, SNS, 유튜브, 공공브랜딩까지‘홍보 5관왕’달성…전국 최고 홍보역량 입증 지휘자 금난새&성남시립교향악단, 화성예술의전당의 개관을 향한 첫 울림을 시작하다 화성특례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2개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화성시환경재단, 2025년 성과공유회 성황리 마무리 화성특례시, ‘2025 화성특례시 투자유치 전략 포럼’ 통해 미래 투자유치 전략 논의 화성특례시 복지현장 ‘2025년 직장 내 갑질 예방 교육’ 실시 화성특례시, ASM 코리아 혁신제조센터 준공으로 반도체 혁신도시 위상 강화 화성특례시, ㈜현대디에프와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노작홍사용문학관, 화성시 공립문학관으로 거듭나 화성특례시 2040 도시기본계획 화성의 어제와 내일을 잇는다 화성특례시, 동탄숲 생태터널 긴급안전조치 12월말 완료 목표 “안전성, 신뢰 확보 총력” "현대판 장발장 없도록"…화성시 '먹거리 기본보장' 적극 추진 화성특례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활동 보고대회 2년 연속 ‘우수상’ 쾌거 화성시동부보건소, 경기도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상’ 수상 화성특례시 ‘2025년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 6년 연속 우수지자체 선정 '서해를 품은 쉼의 공간' 화성서해마루 유스호스텔20일 정식 개관 화성특례시, 2026년 주요 국비 8,808억 원 확보 화성특례시, 소규모 사업장 산업안전관리 강화 위해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화성특례시의회 오문섭의원 제3회 한국ESG대상 우수조례부문 “최우수상“ 수상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사업 평가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 화성시여성단체협의회, 관내 희귀난치질환 아동에 후원금 전달 화성특례시, 중대시민재해 예방 위한 실무자·기관 역량 강화 교육 실시 화성특례시, 2025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우수기관 선정 화성특례시, 중부권 광역급행철도 조기 착공 위한 행정협의체 운영 화성특례시, 중소·벤처기업 산업재산권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AI 기술로 만나는 화성특례시’...AI 공모전 ‘화성왔성’ 시상식 성료 화성도시공사 화성체력인증센터, 국민체력100 성과평가 ‘전국 우수센터’ 선정 화성특례시, 제205차 화성경제인포럼 참석 화성특례시, 2025년 하반기 중대산업재해 예방 위한 안전보건 현장점검 완료 화성특례시, 저출생 극복을 위한 ‘공직자 대상 인구 교육’ 실시 화성특례시, 연구원·진흥원·수원대·협성대와 ‘AI·데이터 기반 관·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 협약’ 체결 화성특례시, 2026년도 본예산 3조 7,523억원 확정 화성특례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신도시조성과

화성어천 공공주택지구 분묘개장공고(1차) 알림 공고기간: 2025.12.22. ~ 2026. 1. 31. 신고처: 한국토지주택공사 화성사업본부 보상팀 ...
2025-12-19

군공항대응과

공군 제10전투비행단에서 예정된 1월 주요 훈련 일정을 안내드립니다. ○ 지상사격: 평일 일과 중 계획 ○ 야간비행 5.(월), 9.(금), 15(목), 27.(화...
2025-12-19

장애인복지과

○ 공급위치 :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이황리 355-7번지 일원 ○ 공급유형 및 배정내역 : 붙임 참고 ○ 문의전화 : ☏ 031-642-9017 ○ 신청기간 :...
2025-12-18

장애인복지과

○ 공급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533- 5번지 일원 ○ 공급유형 및 배정내역 : 붙임 참고 ○ 문의전화 : ☏ 02-303-3457 ○ 신청기간 : 2...
2025-12-18

장애인복지과

○ 공급위치 : 경기도 구리시 구리갈매역세권 A-4블록 ○ 공급유형 및 배정내역 : 붙임 참고 ○ 문의전화 : ☏ 1600-1004 ○ 신청기간 : 2025. 12...
2025-12-18
시정알림방 더보기

언론담당관

◈ 자료 순서 1. 화성특례시, 동탄숲 생태터널 시민불편 최소화 총력 긴급안전공사 준공 앞두고 버스증차 ‧ 차로연장 등 적극대응 2. 화성특례시, 특례시 발전 자문위원회...
2025-12-19

언론담당관

◈ 자료 순서 1. 화성특례시, 연구원·진흥원·수원대·협성대와 ‘AI·데이터 기반 관·학·...
2025-12-18

언론담당관

◈ 자료 순서 1.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위한 제205차 화성경제인포럼 개최 2. 화성특례시, 2025년 하반기 중대산업재해 예방 위한 안전보건 현장점검 완료 ...
2025-12-17

언론담당관

◈ 자료 순서 1. ‘AI 기술로 만나는 화성특례시’... AI 공모전 ‘화성왔성’ 시상식 성료 2. ‘화성의 건강...
2025-12-16

언론담당관

◈ 자료 순서 1. 화성특례시, 「보타닉가든 화성」 연계 시민정원 프로젝트... ‘화성특별정원(시민참여정원)’ 참여자 모집 2. 화성특례시, 202...
2025-12-15
보도자료 더보기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

[정조효노인 채용 제2025-28호] 화성시가 설립하고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위탁운영하는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에서는 성실하고 열정적인 자세로 화성시민을 위한 전...
2025-12-19

동탄6동 주민자치회

동탄6동 주민자치센터 사무직원(계약직) 채용 공고
2025-12-19

청년청소년정책과

재단법인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에서 근무할 직원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성실함과 능력을 겸비한 역량 있는 분들의 많은 응모 바랍니다.
2025-12-19

청년청소년정책과

화성서해마루 유스호스텔에서 근무할 직원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성실함과 능력을 겸비한 역량 있는 분들의 많은 응모 바랍니다.
2025-12-19

화성시서부노인복지관

[공고(강사) 제2025-007호] 화성시서부노인복지관에서는 어르신의 "지금"이 행복한 복지관을 함께 만들어 갈 강사를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
2025-12-19
채용공고(유관기관) 더보기

시민 소통광장

주택

  • [진행중]화성시 봉담 내리지구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계획적 개발 검토 요청.
  • 안녕하세요. 화성시 봉담 내리지구에 거주 중인 주민입니다. 봉담 내리지구는 현재 약 4,000세대 이상이 거주하는 주거지임에도 불구하고,주변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추가적인 인구 유입 및 생활 인프라 확충이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에 놓여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구조가 단순히 ‘개발의 제한’에 그치지 않고, 대중교통·생활 편의시설·행정 서비스 전반의 정체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내리지구는 이미 일정 규모 이상의 인구가 정착된 생활권임에도,향후 인구 증가 여지가 없다는 이유로 대중교통 노선 신설, 배차 확대 등 정책 우선순위에서 지속적으로 후순위로 밀리고 있습니다. 즉, - 인구는 이미 많으나 - 개발제한으로 인구 증가가 불가능하고 - 그 결과 교통 및 생활 인프라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행정적으로 고립된 주거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지역 주민에게만불편과 감내를 전가하는 구조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다음 사항을 요청드립니다. 1. 봉담 내리지구 인근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단계적 해제 또는 부분 해제 검토 2. 무분별한 개발이 아닌, 교통·학교·생활시설을 포함한 계획적 개발 방안 수립 3. 내리지구를 독립적인 생활권으로 인식한 중장기 도시계획 재검토 4. 개발제한 유지 시, 그에 상응하는 교통 및 생활 인프라 우선 지원 정책 마련. 현재와 같은 상태는주민들에게 “정주만 요구하고 생활권은 제공하지 않는 구조”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화성시가 균형 있는 도시 발전을 추구한다면,이미 사람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중장기적인 도시계획 관점에서 재검토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통

  • [진행중]화성시 봉담 내리지구 대중교통 노선 및 배차 간격 개선 요청.
  • 안녕하세요. 화성시 봉담 내리지구에 거주 중인 주민입니다. 봉담 내리지구는 현재 약 4,000세대 이상이 거주하는 대규모 주거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노선 및 배차 체계가 실제 생활 수요를 반영하지 못해 출퇴근, 통학, 병원 이용 등 일상 이동에 심각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운행 중인 일부 버스 노선은 존재하나,다음과 같은 문제로 인해 실질적인 대중교통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배차 간격이 과도하게 길어, 출퇴근 시간대에도 장시간 대기가 발생하고 있음. 2. 주요 생활 동선 및 광역 이동 거점으로의 직결 노선이 부족하여 반드시 봉담2지구 등으로 환승해야 하는 구조. 3. 환승을 전제로 한 노선 체계로 인해, 이동 시간이 과도하게 증가하고, 대중교통 이용의 효율성이 현저히 낮음 4. 실제 거주 인구 규모 대비, 대중교통 공급 수준이 현저히 부족함. 특히 봉담 내리지구는이미 충분한 정주 인구가 형성된 생활권임에도,독립적인 대중교통 서비스가 마련되지 않아 주민들이 자가용 이용을 강요받는 구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다음 사항을 정식으로 요청드립니다. 1. 봉담 내리지구를 기준으로 한 대중교통 이용 실태 및 수요에 대한 재조사 2. 출퇴근 시간대를 고려한기존 노선의 배차 간격 단축 및 운행 횟수 확대 3. 주요 광역 이동 거점 및 생활 거점으로 환승 없이 이동 가능한 노선 체계 검토 4. 봉담2지구로의 과도한 환승 의존 구조 개선 5. 단기적 조정이 아닌, 내리지구를 독립적인 생활권으로 반영한 중장기 대중교통 계획 수립 현재의 대중교통 여건은 ‘노선은 있으나 이용하기 어려운 상태’로,실질적인 이동권 보장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거주 인구 규모에 걸맞은합리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검토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통

  • [진행중]📌 내리지구 M-DRT(광역콜버스) 시범경유 재검토 요청드립니다
  • 안녕하십니까. 봉담 내리지구 주민입니다. 먼저 시에서 내리지구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해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다만 최근 광역콜버스 내리지구 경유 불가에 대한 답변을 접하고, 현장 상황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다시 한 번 의견을 드립니다. --- 1. “여건 변화 없음”은 실제 상황과 다릅니다. 내리지구는 4천 세대 이상이 이미 입주해 상주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에서도 22-6번 증회, 207번 신설 등 버스 공급을 확대해주셨습니다. 이 자체가 **수요 증가와 교통 필요성이라는 ‘여건 변화’**를 시가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건 변화가 없다”는 설명은 현실과 다소 맞지 않습니다. --- 2. ‘운행거리 증가’는 M-DRT 취지와 맞지 않는 불가 사유입니다. 답변에서는 “약 7km, 10~15분 증가 → 배차 지연”을 이유로 들고 계십니다. 하지만 광역콜버스(M-DRT)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은 지역을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입니다. 현재 내리지구는 콜버스를 전혀 이용할 수 없는 실질적인 교통 사각지대입니다. 배차가 10~15분 느려지는 문제보다, 아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불편이 훨씬 크고 실제적입니다. 따라서 이는 M-DRT의 취지와도 어긋나는 불가 사유라 생각합니다. --- 3. ‘도로 협소·회차 어려움’은 현장 사실과 다릅니다. 내리지구에는 이미 광역콜버스보다 더 큰 11m급 시내버스, 초·중·고 학원셔틀, 민간업체에서 운행하는 33인승 우등버스, 각 기업의 대형 통근버스 등이 매일 정상적으로 진입·회차하고 있습니다. 이미 더 큰 차량이 문제 없이 다니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차량 회차 어려움”은 현장을 직접 본 주민 입장에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설명입니다. 위 세 가지 불가 사유는 현장 상황, M-DRT의 운영 취지, 이미 운행 중인 대형 차량 현황 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리지구 광역콜버스 시범경유를 다시 한 번 재검토해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2년 뒤 광역버스 개통 계획도 감사하지만, 현재 주민들이 겪는 실질적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간의 시범경유만이라도 꼭 검토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 [진행중]현민초등학교 뒷 옹벽의 펜스설치 요청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현민초등학교 운영위원회입니다. 현재 우리 학교 후면에서 진행 중인 옹벽 공사는 학생들의 안전과 직결된 중대한 사안입니다. 그러나 공사 진행 과정에서 기본적인 안전조차 확보되지 않아 학교 공동체 전체가 심각한 불안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아래 사항에 대해 즉각적이고 확정적인 조치를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1. 공사 펜스 설치 기한 명시 및 즉시 이행 현재 공사 구역에 최소한의 안전 펜스조차 설치되어 있지 않아 학생 안전이 직접적으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더 이상의 지연은 절대 용납될 수 없으며, 펜스 설치 완료 기한을 명확히 제시하고 즉각 이행해 주십시오. 2. 공사 차량 진출입 통제 강화 공사 차량이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과 겹쳐 위험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현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학생 동선과 분리된 진출입 동선 확보 및 통제 인력 배치 등 실질적 조치를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분진·소음으로 인한 교육환경 훼손 문제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분진과 소음으로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정상적인 교육 활동에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단순한 안내 수준이 아닌, 측정·관리·저감 계획을 포함한 구체적인 개선 대책을 요구합니다. 현 상황은 단순한 불편의 수준을 넘어, 학생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위험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사업체는 기한을 반복적으로 미루며, 기본적인 안전조차 확보하지 않은 채 공사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직무 태만이며, 사고 발생 시 심각한 책임 문제로 이어질 것입니다. 지난해 오산시에서 갑작스러운 폭우로 옹벽이 붕괴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사고는 예방할 수 있을 때 예방해야 하며, 사고가 난 후의 조치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화성시는 같은 위험이 반복되지 않도록, 현재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즉각 개입해 주십시오. 우리 학교는 이미 여러 차례 공사업체에 안전 조치를 요구했으나 실질적인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제는 화성시의 적극적이고 지도·감독을 포함한 행정 조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화성시에서도 현재 우리 학교가 처한 위험 상황을 무겁게 인식하시어, 공사업체와 긴밀히 협조해 펜스 설치를 포함한 안전 조치를 명확한 기한과 함께 즉각 추진해 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펜스 설치를 포함한 모든 안전 대책의 기한 제시와 즉각적인 이행 여부에 대해 반드시 회신을 요청드립니다. 안전을 위한 조치는 늦을수록 위험은 커집니다. 화성시의 조속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감사합니다. 현민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성희정 및 학부모 위원 일동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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