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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서비스헌장

헌장전문

화성시보건소에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은 「아름답고 건강한 화성」을 만드는데 항상 신뢰와 사랑을 아끼지 않으시는 모든 시민에게 보다 질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사항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 01우리는 시민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2우리는 주민이 찾기 전에 먼저 찾아가서 봉사하는 선진 방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03우리는 지역주민으로부터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반영하고 불편함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시정과 함께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통해 열린 보건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주민의 요구에 만족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해드리겠습니다.
의료서비스(진료, 검진, 예방접종)
진료

- 1차 진료(결핵 등)

- 치과 진료(불소도포, 65세 이상 스케일링)

- 재활 및 물리치료(골밀도 측정, X-RAY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검진

- 결핵, 성병, 성인병, 건강검사
(일반종합검진: 콜레스테롤 외 18개 항목, 학생건강검진: 뇨당뇨 외 3개 항목)

예방접종

- 영 · 유아접종(디.피.티, 소아마비, 비.씨.지, 홍역, 볼거리, 풍진), 간염, 일본뇌염, 독감, 장티푸스, 유행성출혈열 예방접종 등

  • 환자를 이해하고 내 가족처럼 돌보겠습니다.
    • - 환자의 처방내용 등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친절히 설명
    • - 진료기록부 작성시 어려운 전문용어를 알기 쉽도록 한글 병행 표기
  • 진료시 알게 된 환자의 개인정보는 100%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 담당의사 및 담당직원 외 관리카드 열람 금지 및 개인정보 철저 보장
    • - 본인외의 다른 사람에 대한 진료기록부 열람 금지
주민이 찾기 전에 먼저 찾아가는 방문보건서비스를 위하여
  • 소외된 계층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방문보건실시 및 진료를 강화하겠습니다.
    • -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수혜대상자, 수혜내용등을 홍보
    • - 경로당, 양로원, 사회복지시설 등을 순회하며 진료, 보건교육 및 건강상담 실시
    • - 성인병 등록 및 지속적인 관리
  • 방문보건 효과를 위한 리콜 전화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 방문보건실시 다음날 환자 상태 점검 전화상담 리콜 제공
  • 방문간호시 고충 상담을 연계처리하여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진료 외 환자의 고충상담 병행
    • - 민간의료기관에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 연계처리
  • 방문간호시 고충 상담을 연계처리하여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방문보건실시 다음날 환자 상태 점검 전화상담 리콜 제공
시민의 평생건강증진을 위하여
  • 영ㆍ유아의 기초건강 확보로 평생 건강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 -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및 기초예방접종 실시
  • 임신, 출산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모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 임신 진단부터 정기적으로 산전ㆍ산후관리 및 영ㆍ유아 건강관리
  • 시민의 평생건강증진을 위하여 여러 보건사업을 펼치겠습니다.
    • -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사업(영유아, 금연, 성인병, 재활, 건강증진사업 등)
    • - 질병예방보건업무(전염병, 예방접종, 방역, 결핵사업 등)
    • - 1차 보건의료업무(방문보건, 암검진, 치아건강사업 등)
    • - 보건의료시스템 강화(공공보건의료시설개선 및 장비개선사업 등)
  • 각종 질병의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 - 각종 보건사업 화성시 및 보건소 홈페이지 게재
    • - 지역신문 및 각종 회의 자료에 게첨
    • - 지역별 순회 홍보 및 교육을 실시하여 보건 정보 제공
건강하고 살기 좋은 화성 구현을 위하여
  • 장애인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 재가 정신질환자의 등록 및 치료기관 연계
    • - 재활기구 대여 및 진료
    • - 사회복귀 재활프로그램 (종이접기, 전화받기등) 운영
    • - 정신질환 장애우 등록 사회복귀 프로그램 운영
  • 많은 시민이 진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본인 부담금을 면제해 드리겠습니다.
    • - 법정감염병 예방을 위한 진료 및 예방접종
    • - 65세이상 노인 및 의료보호대상자
    • - 장애우 무료 치과진료(주 1회)
  • 구강보건사업실시
    • - 관내 초등학교 1~2학년 아동 무료 치아홈메우기 및 불소겔도포 실시
    • -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태안읍 화산초등, 매송면 매송초등, 서신면 서신초등(구강검진, 구강보건교육, 불소겔도포, 불소용액양치, 스켈링, 치아 홈메우기, 유치 발치)
감염병없는 깨끗한 화성건설을 위하여
  • 감염병 환자발생시 신고ㆍ보고체계 확립으로 감염병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 - 방역대책반, 역학조사반 편성 운영
    • - 감염병 신고 실질적 모니터링 운영
  • 환경 친화적 사계절 종합 방역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 사계절 방역계획 수립 및 절차에 따라 방역소독 일정 사전예고
친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위하여
  • 진료안내 도움을 요청 할 때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 전직원의 명찰패용 및 청결한 복장 유지
    • - 도움요청시 진료부서로 안내
  • 민원인께서 직접 방문했을 경우 이렇게 응대하겠습니다.
    • - 담당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안녕하십니까", "어서오십시오"
    • - 업무처리중에 방문하신 주민을 맞이할 때 즉시(10초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주민 의견 경청
  • 민원인께서 전화를 했을 경우 신속히 받겠습니다.
    • - 3번 이상 전화벨 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음
    • - "안녕하십니까, 보건소 ○○○입니다"를 밝고 친절한 목소리로 응대
    •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주민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
    • - 통화가 끝난 다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를 밝고 명랑한 목소리로 응대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방법
  • 화성시보건소 업무 및 진료와 관련하여 불편한 사항이나 관내 의료기관의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문서 · 전화 · 우편 · FAX · 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불편사항 접수 안내
    • - 화성시보건소 보건소장실 ☏ 031-5189-2550
    • - 보건행정담당 ☏ 031-5189-2551, FAX 031-5189-1518
    • - 화성시 홈페이지 (http://www.hscity.go.kr) 인터넷 민원상담 코너
    • - 화성시보건소 홈페이지 (http://www.hscity.go.kr/health/) 참여마당
    • - 우)445-923,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3.1만세로 1055 화성시보건소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시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시민 여러분께서 불편하시더라도 보건소를 방문하시기 전에 민원에 필요한 사전 전화문의를 하여 재 방문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 - 민원처리에 필요한 구비서류(신분증, 건강보험증, 모자 보건 수첩 등)는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 - 시민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및 홍보시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주변에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흡입제 등을 사용하는 청소년이나, 부정의약품등을 제조 · 판매하는 곳이 있으면 보건소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시민을 위한 주요 보건사업은 화성시 보건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 현행 제도상 불가피하게 시민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