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누수/동파 안내

수도요금이 많이 나올 경우?

누수 여부 판단

  • ① 수돗물 사용 중지후 수도밸브를 모두 잠근다.(계량기옆 밸브는 개방상태)
  • ② 수도 계량기의 밸브(★)의 회전여부 확인 → 회전시 누수로 판정
  • ③ 옥·내외 매설된 수도배관 주위 및 양변기 누수여부 확인
  • ④ 누수판정 시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에 수선조치
  • ※누수점검문의 : 누수방지팀(☏031-5189-2443)

수도계량기 이상

  • 누수점검결과 이상이 없으면
  • 1주일간의 수도사용량을 측정하고 1개월 사용량을 산정하여 본 후 그 사용량이 월등히 많을 경우 계량기 이상으로 추정
  • 이상시험의뢰 : 계량기담당(☏031-5189-3022)
  • 계량기 이상 판정 시 : 정상부과된 이전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부과
    ※요금 문의 : 맑은물운영과 요금팀 (☏031-5189-3272)
  • 계량기 이상 없을 시 : 당초 부과된 요금은 납부
    (단, 계량기 이상시험에 따른 비용은 수도사용자 부담임)
  • ※계량기 고장·동파신고 : 급수팀(☏031-5189-3022)

수돗물 누수시?

도로에서 물이 나오는경우

  • 도로에서 물이 나오는 원인은 수돗물의 누수, 하수도의 역류, 지하수 자연유출 등입니다.
    ※발견시: 누수방지팀(☏031-5189-2443)

계량기 통 안에 물이 고일 경우

  • 통 안의 물 제거 후 통 안에 설치된 밸브를 잠근다.(밸브를 잠그면 기존 내부배관에 차 있는 물이 계량기 통으로 빠짐 → 일시적)
  • 지속적으로 물이 고일 경우에는 외부에서 누수되어 계량기통 안으로 스며 드는 현상으로 누수방지팀(☏031-5189-2443)으로 신고해주십시오.
  • 물이 고이지 않을 경우 계량기를 지나 가까운 곳에서 내부누수가 발생되어 계량기 통안으로 스며드는 현상으로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에 수선조치
  • ※계량기 고장·동파신고 : 맑은물관리팀(5189-3022)

수돗물이 안 나올때?

  • 계량기 통 안에 설치된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
  • 물탱크 사용시 밸브 및 볼탑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 ※단수 문의 : 누수방지팀(☏031-5189-2443)

동파방지 방법

  • 계량기 보호통 안에 보온재나 마른헝겊으로 채우고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싼다.
  • 영하 10도 이하일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도록 합니다.
  • ※계량기동파문의 : 급수팀(☏031-5189-3022)

야간에 발생되는 수도민원시

  • 맑은물사업소에서는 시민들이 수돗물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365일 24시간 연중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야간민원발생시 전화번호 안내 → 맑은물사업소당직실 (☏031-5189-6277)
  • - 담당부서 : 맑은물사업소 | 맑은물시설과

  • - 연락처 : ☏ 031-5189-3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