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광장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시민소통광장

> 시민소통광장 > 시민소통광장

소통종결비봉 양노리 소각장 매립지 반대합니다.

시민소통광장(번호, 작성자, 작성일, 기간, 공감수,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제안번호 P-00010345 작성자 윤*용 작성일 2023-03-27
기간 2023-03-28 ~ 2023-04-17 공감수 34 조회수 61
제목 비봉 양노리 소각장 매립지 반대합니다.
내용
안녕하세요. 2025년 비봉에 입주 예정인 예비 입주자 입니다.

현재 화성 비봉면은 택지지구, 도시개발로 사업이 활발해짐에 따라 신도시급 주거단지를 형성하며 발달되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미래가 기대되는 화성 비봉면에 쓰레기 소각장이 들어서서 수만명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을 무너뜨리는 것을 그냥 보고 있을 수 없습니다.

​예정되어있는 소각장은 인근에 북양산업단지1과 불과 670m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북양사업단지2는 1km이며, 소각장 인근 택지지구인 남양뉴타운은 2km, 비봉택지지구는 3km, 봉담택지지구는 5km 거리입니다.

이토록 일상 생활권과 가까운 곳에 소각장이 건설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더구나 이 소각장은 화성시 서쪽에서 발생한 쓰레기만 소각하는 것이 아니라 동탄 신도시, 오산시에서 발생한 쓰레기도 모두 이곳으로 보내서 소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성시 동쪽 발전과 쾌적함을 위하여 화성시 서쪽이 희생하는 일이 계속 반복되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현재 봉담에도 쓰레기 소각장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소각장은 논문에서도 어린아이들의 암발생률과 높은 관계성을 지닌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비봉에 입주 예정인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현재 입주 예정자의 연령 및 자녀들의 연령을 조사해본 결과 결혼 예정자, 신혼부부, 신생아 및 저연령의 아이들을 가진 가구가 대다수였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비봉지구 및 화성시를 이끌어나갈 아이들의 미래는 생각치 않고 현재 높은 연령대의 주민들 동의만으로 소각장을 설립하는 것은 화성시의 미래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결과라 생각합니다.

또한, 2021년 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7권 제1호(2021)에 논문 “폐기물 소각시설에 의한 주민 건강 영향”에 따르면 “소각장으로부터의 유해물질 노출에 대한 연구 중 다이옥신 노출은 연구마다 대상자가 달라 매우 다양한 농도로 보고된 측면이 있으나 전반적으로 소각장에 의해 인체노출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중금속 중에서는 카드뮴, 납, 크롬, 수은 등의 노출이 소각장과의 관련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밖에 분석한 논문의 수가 제한적이긴 하나 소각장을 통한 다환방향족탄화수소의 노출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는 내용과 함께 소각장의 설치 장소는 사람의 거주지역과 최대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따라서 유입 예정 인구가 많고 여러 택지지구가 걸쳐져 있는 비봉 양노리는 소각장 입지로 적합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덧붙여 해당 논문의 결론 부분에 “가능하면 농산물 재배지와도 멀리 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기재되어 있는데, 화성시 비봉면에서는 수라청 쌀이 생산되어 전국에 판매되고 있는 중입니다.

수라청 생산지는 소각장 3km 이내 범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각장이 만들어질 경우 중금속 오염이 예상되는 부근에서 화성시 대표 쌀 브랜드가 생산되게 됩니다. 이는 화성시에서 생산되는 타 농작물의 이미지에도 타격을 줄 수 있으며, 소각장으로 인하여 중금속으로 오염된 농작물을 섭취한 소비자의 몸에 축적되아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봉 양노리는 소각장 입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디 새롭게 출발하는 삶의 터전을 쾌적하게 더욱 누릴 수 있도록 양노리 소각장 건립 사업 검토를 철회하여 미래의 불안감을 덜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