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장

기분 좋은 변화, 행복한 화성시장 서철모

주요연설문

> 화성시장 > 주요연설문

존경하는 86만 화성시민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근면과 성실을 상징하는 ‘흰 소의 해’를 맞아 희망찬 새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화성시가 시(市)로 승격된 지 스무 해가 되는 매우 뜻깊은 해입니다.
성년이 된 화성시는 도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가운데, 도시의 품격은 높이고 내실은 기하면서
지속가능한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출발선에 서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도시의 기틀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50년 탄소중립이라는 세계 공동의 목표와 흐름에 발맞춰 지역적 특성에 맞는 ‘화성형 그린뉴딜’정책을 선도적이고 착실하게 추진하겠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만 23세 이하로 무상교통 대상자가 확대 추진되며, 2021년 1월말까지 28개 노선에 45대 공영버스를 투입하여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할 계획입니다.

화성습지의 람사르습지 등재 노력을 지속하여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도시의 가치와 품격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화성 3.1 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 확산을 위해 화성독립운동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고, 정조대왕 능행차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지속 추진하여, 도시의 브랜드 가치와 품격을 높이겠습니다.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확산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자원봉사자들이 존중받고, 자원봉사가 일상이 되는 따뜻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화성국제테마파크, 동탄 트램, 신안산선·신분당선 연장, 함백산 추모공원 건립사업, 궁평리 종합관광지 조성 등과 같은 숙원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하는 지방정부의 가장 중요한 책무에서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소 2개소 추가 신설로 감염병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권역별 맞춤형 보건서비스 제공 및 의료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시민안전보험, 생활안전 CCTV 확대 설치, 도시안전망 확충 등 2024년 국제안전도시 공인 획득을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 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21년에도 국내외에서 시민참여형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화성시민 지역회의와 청소년 지역회의, 주민자치회를 자치분권 시대에 걸맞은 직접민주주의의 모델로 만들고,

시의 주요 정책과 지역 현안에 대한 상시적 의견 수렴 및 자문기구인 10,000명 규모의 온라인 시민정책자문단을 도입하는 등, 시민이 지역사회 문제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플랫폼을 구축하여 시민의 지위와 역할을 확대해나가겠습니다.

신축년 새해에도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으로 시민의 신뢰를 받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21. 1. 4.

화성시장서철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