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광장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시민소통광장

> 시민소통광장 > 시민소통광장

진행중2면이 있는 치동테 코트의 예약제 시행에 반대하는 의견

시민소통광장(번호, 작성자, 작성일, 기간, 공감수,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제안번호 P-00017480 작성자 장*연 작성일 2026-01-15
기간 2026-01-16 ~ 2026-02-05 공감수 116 조회수 528
제목 2면이 있는 치동테 코트의 예약제 시행에 반대하는 의견
내용
2면이 있는 치동테 코트의 예약제 시행에 반대하는 의견

1. 예약제는 공정한 사용에 반한다.
치동테는 매우 공정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민이건, 주민이면서 회원이든 간에 운동하기 위하여 누구나 선착순으로 먼저 오는 분이 먼저 테니스를 칩니다. 오죽하면 게임 순서판을 만들었겠습니까? 현재 클럽이 독점하여 사용한다는 오해가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든 본인의 이름표를 오는 대로 순서판에 붙이고 운동합니다. 황금시간대에는 40명 이상이 한꺼번에 몰려도 30분 정도의 한 게임하려고 1시간 또는 1시간 30분 이상 기다리며 운동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무런 불만을 갖지 않고 기다리면서 또는 몰리지 않은 시간대를 택하여 운동하고 있습니다.

2. 예약제는 효율적이지 않다.
현재 치동테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4명이 복식으로 30분간 1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2시간에 16명, 2개면 32명이 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하루에 아침 6시부터 저녁 10시까지 16시간 동안 운동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256명입니다. 그러나 예약제를 하게 되면 2시간 기준 16명이 이용하게 되어 절반으로 줄어들며, 또 단식하거나 연습하려고 2명이 예약하면 8명으로 줄고 하루 총 64명이 이용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256명과 64명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까? 예약제가 오히려 지역주민의 이용을 차단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예약제는 테니스장 관리에서도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2면을 관리하기 위하여 관리인을 둘 것입니까? 시민의 혈세가 낭비될 것입니다. 현재 치동테는 청소, 눈 치우기, 낙엽 쓸기 등 관리보수를 무료로 아무런 대가 없이 자진하여 깨끗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축구, 족구, 야구 등 무단 점유로 인한 훼손을 막고 코트를 잘 유지하기 위하여 하루도 빠짐없이 봉사하고 있는 지역주민 테니스 회원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예약제는 지역주민을 위한 방식이 아니다.
현재 치동테에서 운동하는 대다수 분들은 주변 동네분이어서 도보나 자전거를 타고 나옵니다. 언제라도 나와서 놀이터처럼 구경도 하고 운동도 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아주 훌륭한 지역주민을 위한 장소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약제를 하면 지역주민보다는 인터넷에 밝은 분들이나 시간이 많아 예약할 수 있는 멀리 있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열심히 일터에서 일하는 세대나 지역에 사는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예약할 기회가 줄어들 것입니다. 또 예약을 한들 평소 아는 분들과 운동을 할 기회도 줄어들게 되어 코트를 관리하고 봉사하려는 마음도 없어질 것입니다.

4. 선착순 운영이 정답이다.
치동천 테니스장은 2동탄지역에서 유일하게 클럽 활동을 할 수 있는 코트입니다. 동탄 4.5.6.7.8.9동 주민이 20~30분이 걸려 차를 타고 주차비 내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포화상태이지만 언제든지 누구든지 예약없이 기다리기만 하면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코트입니다. 예약제인 여울공원 테장이 비어(노쇼) 운동하려 했지만 하려 했지만 행정마감되어 예약도 할 수 없습니다. 왕배산(예약제)도 황금시간대만 예약되지 거의 비어 있는 상태입니다.

5. 민원이 뭔지 정확히 파악하라
회원은 아니지만 시민들, 지역주민들이 자주 와서 치동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기다리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쩌다 오신 분들은 시민이 아닌 클럽 회원들만 운동하는 것으로 오해합니다. 먼저 와서 기다리는 회원들 때문에 운동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민원을 제기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분이 잘못 판단한 것이지 치동테의 잘못은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민이건 주민 회원이건 먼저 온 분이 먼저 운동을 하고 있으니, 순서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상식일 것입니다. 먼저 온 분도 기다리고 있는 데, 나중에 온 분들이 먼저 운동을 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치동테 클럽 회원들은 코트를 독점하려는 마음이 없으며 모든 주민이 공정하게 사용하는 공간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하니 민원이 있으면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화성시에서 치동테 코트를 예약제로 변경하려 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과연 그렇게 하는 것이 공정하고, 효율적이며 진정 지역주민들을 위한 체육시설 운영 방법인지 심각하게 고민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