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광장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시민소통광장

> 시민소통광장 > 시민소통광장

진행중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열람실 재개 요청

시민소통광장(번호, 작성자, 작성일, 기간, 공감수,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제안번호 P-00017245 작성자 박*진 작성일 2025-11-08
기간 2025-11-09 ~ 2025-11-29 공감수 80 조회수 244
제목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열람실 재개 요청
내용
동탄에서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제가 듣기로는 동탄이 개발될 당시 LH주택공사에서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동탄복합문화센터를 져서 기부하였고, 해당 부대시설인 도서관은 편리하고도 좋은 시설로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시설인 동시에 타 지역에서도 부러워하는 동탄의 자부심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좋은 도서관을 놔두고도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가능한 도서관을 신축하겠다고 해서 사실 기대가 정말 컸습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날벼락일까요?

기존에 복합문화센터 도서관의 열람실은 학생들과 취업준비생들, 각종 시험 준비를 하는 주민들이 많게는 수백명이 넘게 이용하던 곳이었는데, 새로 지은 중앙도서관은 고작 열람실 좌석이 50개 밖에 되지 않아 도서관을 찾은 학생들은 발길을 돌려야 했습니다.

공부할 장소를 잃어버린 동탄 주민들은 지금 돈을 내고 주변 스터디카페를 이용하던가 아니면 멀리 병점이나 동탄2에 있는 도서관을 찾아가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잘못된 화성시의 도서관 정책이 하루아침에 동탄 주민을 큰 불편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화성시의 담당공무원은 지금 주민들이 겪는 불편과 분노에 대해 “여러 계층과 세대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도서관을 지었다”는 말만 되풀이 할 뿐 달리 대안은 없다고 합니다.
지금 장난합니까!! 주변 수원이나 용인에 있는 도서관에 한 번 가보세요
도대체 기존 복합문화센터 도서관 열람실의 이용자 수를 파악은 하고... 도서관 신축을 계획한 것인지요?
개방형이라는 트렌드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시민들이 필요한 것들을 충족하면서 트렌드도 쫓아가는 것이 맞지 않습니까?

더욱 더 화가 나는 건
시민들이 공부할 장소를 빼앗아 놓고는 해당 복합문화센터도서관 열람실의 공간을 재단 직원들의 사무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겁니다. 도대체 시는 누구를 위해 행정을 하고 누구의 의견을 대변하는 곳인지 정말 이해가 안 갑니다.
이번 사태로 불편을 겪고 있는 동탄주민들은 함께 힘을 모아 언론, 국회 등에도 문제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시장님 여러 현안으로 바쁘시겠지만 화성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묻고답하기란을 한번 보셨으면 합니다. 동탄 주민들이 겪는 불편과 분노를 조금이라도 살펴보시고 복합문화센터도서관 열람실을 다시 동탄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