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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종결M4448 버스 증차 및 배차 개선 요청

시민소통광장(번호, 작성자, 작성일, 기간, 공감수,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제안번호 P-00015592 작성자 신*민 작성일 2025-03-17
기간 2025-03-18 ~ 2025-04-07 공감수 0 조회수 87
제목 M4448 버스 증차 및 배차 개선 요청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동탄테크노밸리(중) 정류장을 이용하는 시민으로, 최근 M4448 버스를 이용하면서 배차 간격과 만석 문제로 인한 불편을 지속적으로 겪고 있어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현재 M4448 버스는 출근 시간대에 만석으로 인해 탑승하지 못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며, 일주일 중 3~4일은 여러 대의 버스를 보내야 겨우 탑승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정류장이 변경된 이후 배차 간격이 체감상 25분 이상으로 길어졌고, 동일 정류장을 경유하는 다른 노선과 비교해도 가장 긴 배차 간격을 보이며 만석 비율도 가장 높습니다. 이로 인해 출근길마다 극심한 혼잡을 겪고 있어 개선이 시급합니다.

� 점검 사항
화성시 버스 수송률은 경기도 평균(14.4%)보다 낮은 12.3%에 불과합니다.
이는 수원(15%), 성남(17%), 용인(14%)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버스 서비스가 다른 주요 도시보다 부족하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화성시는 지리적 여건상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만큼, 광역버스의 안정적인 배차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현재 M4448 노선은 출근 시간대 탑승 불가 사례가 빈번하고 배차 간격도 긴 편이어서 교통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가 필요합니다.
화성시에서는 2025년 노선체계 개편을 통해 버스 지간선 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현재 출퇴근 시간대의 심각한 불편에 대한 단기적인 해결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 요청 사항
이에 따라, M4448 버스의 증차를 적극 요청드립니다.

✔️ 증차가 어려울 경우,

출근 시간대에 2층 버스 투입 비율을 늘리는 방안
집중 배차 운영을 통해 이용객을 분산하는 방안을 고려해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한 시간 가까이 대기해야 하는 등 이동권 침해가 심각합니다. 화성시는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과 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계획 중이라고 발표했으나, 현재와 같은 불편이 지속된다면 시민들은 대중교통 이용을 포기하고 자가용으로 이동 수단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이는 결국 교통체증 심화로 이어질 것이며, 장기적으로도 대중교통 이용률 증가라는 정책 목표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화성시 시민들의 출퇴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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