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 위치

화성시는 한반도 중서부에 속하는 경기도의 서남 해안을 끼고 위치해 있으며 육지로는 7개 시를 접하고 바다로는 서해의 평택항으로 충청남도와 경계되며 서쪽의 옹진군과 접하여 선감도, 대부도를 마주하고 있다. 육지의 경계는 동으로 용인시 남사면, 이동면과 접하고 남으로는 오산시와 평택시의 진위면, 서탄면, 청북면, 포승면과 연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수원시, 안산시, 시흥시의 수암동 및 용인시 기흥구가 각기 접하고 있다.

화성시의 지세

화성시의 지세는 크게 강원도 북부에서 남남서로 달리는 광주산맥과 그 남쪽 차령산맥 사이의 서쪽 종부위에 위치하며 동북쪽으로 비교적 산세가 깊은 산지를 형성하고 중앙은 저산성 구릉지대를 서쪽으로는 저평한 평야지대를 이루면서 서해로 빠져들고 있어 본시는 전체적으로 경기 서부 해안지대의 저평한 평야지대에 포함되고 있는데 남양반도와 조암 반도가 서해안을 향해 돌출된 반면 황구지천, 발안천이 평택항으로 깊숙히 관입하여 이곳 평야지대를 촉촉히 적셔주고 있으며 태안평야 농경지대는 전국 최초로 한국농업현장을 역대 미국 대통령중 최초로 죤슨 대통령이 순시한 곳으로 평야와 함께 죤슨동상이 있다.

화성시의 지역특성

면적이 844㎢로서 道내 자치단체중 5번째로 넓음

수도권에 연접된 중심지로서 사회간접시설이 갖춰진 개발 잠재력이 큰 지역

역사성 있는 충. 효의 전통문화와 천혜의 관광자원 보유

화성시의 기후

한반도의 중서부에 속하는 본시는 온난한 남부지방으로부터 대륙성의 북부지방으로 옮아 가는 점이지대에 속하고 있으며 특히 본시는 수심이 얕고 내해성인 서해에 연하고 있어 지형상으로도 저평한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있어서 겨울 기온이 연안을 따라 낮은 특색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시는 온난습윤 기후로부터 서안 해양성 기후로 옮아가는 점이지대에 위치 하여 한국의 소기후 구분상 중부서안형에 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