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시민정책제안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시민 정책제안' 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채택된 제안을 시정에 반영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정책제안

신청자 정보
번호 20221008190348758 작성일 2022-10-08
분야 환경 채택여부 불채택
조회수 320 공감수 1
제목 쓰레기통나무 작성자 신*연
현황 및 문제점 과거에는 곳곳에 보였던 쓰레기통이 이제는 보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기 때문에 쓰레기를 무단으로 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쓰레기통을 설치 안하는 이유는 '얌체족' 이라는 가정에서 나온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사람들이 생기고, 분리수거를 할 수 있게 해도 무잡이로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무단으로 버리는 과정에서 미관상 안 이쁘다는 민원이 많아지자 점차 쓰레기통이 사라지게 되었다 서울시 기준으로 1995년대에 7600개였던 쓰레기통이 2007년대에 3600개로 확 줄었고, 쓰레기통이 너무 적다는 민원이 많아져 2020년에는 7500개로 늘었다 하지만 서울이 아닌 타 지역에는 쓰레기통이 부족하고, 무단으로 버리는 쓰레기가 많다. 이는 시민 편의에 큰 피해가 될 뿐더러, 현재 대두되는 환경문제에도 심각한 상황 조장을 범하고 있는 것이다. 쓰레기통 사업 진행에 차질이 있던 적 또한 있다.
개선방안 위의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안합니다. "거리 위 쓰레기통 확대 및 기능 개선" 길거리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쓰레기통 설치 확대가 반드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쓰레기통의 기능적 향상을 중점으로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 기능 및 외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합니다. *외관설명 -친근함 등을 돋보이기 위해 각 쓰레기 종류별로 색상을 다르게 한다. (신호등 색) -쓰레기통 설치의 근본적 의의로, 길거리 곳곳에 다수 설치하여 시민들의 쓰레기 처리에 관한 불편의 문제를 해소한다. -분리배출을 위한 쓰레기의 종류는 쉽게 처리하기 어렵고, 가장 많이 배출되는 편인 일반, 플라스틱, 음료 3가지로 한다. -실외에서 발생한 간단한 쓰레기만을 처리할 수 있도록, 입구는 각각 직경 20cm 내외로 하여 한번에 (가정 등에서 발생한) 과도한 양의 쓰레기를 수용하지 않도록 한다. *기능설명 -(태양열 전지 아래) 인식 센서를 부착하여 손 등의 물체가 감지될 시 자동으로 뚜껑이 열리게 한다. -뚜껑이 열리면 쓰레기통 옆면에 부착된 스피커에서 쓰레기통 사용 관련 안내 멘트가 재생되도록 한다. -디스플레이 패널을 앞면 중앙에 부착하여 쓰레기통 사용량 등을 간단히 표시한다. -쓰레기가 투입되면 이를 인식해 포인트를 쓰레기통 자체에 적립한다(일반 1p, 플라스틱3p, 음료1p). -포인트는 5000p를 한도로 하여 달성 시 환산하여 환경(쓰레기) 관련 사업에 지원/기부한다. -디스플레이에 그려진 나무의 내부 색이 채워지고, 옆 화면에 적립 안내문구가 뜨는 것을 통해 포인트 적립 현황이 확인 가능하도록 한다. -태양열 전지판을 설치하여 인식 센서와 패널 화면, 스피커의 가동을 자체적으로 생산, 기존 전력을 소비하지 않도록 한다. -쓰레기통의 접급성을 높이기 위해 기계적인 음성 안내 멘트 뿐만 아닌 다양한 캐릭터(어린아이, 로봇, 욕쟁이 할머니,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를 적용한 맞춤 멘트가 재생되도록 한다.
기대효과 자체 전력 생산 구조 및 기부 시스템으로 친환경적인 사회의 인식을 확대한다. 시민들이 길가에 설치된 다수의 쓰레기통을 이용하게 되어 길가의 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를 해소한다. 음성 안내 및 포인트 적립 기능을 직접적으로 노출하여 시민들이 분리배출과 쓰레기 투기에 관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지게 한다. 신호등 컨셉의 쓰레기통 외형 및 재미있는 대사 등을 이용한 음성 안내를 통해 연령대에 상관없이 쓰레기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 위생적으로 쓰레기통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