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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장전문
  • 우리 화성시 민원담당 공무원은 고객이 친절,공정,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있고,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감동 실천을 통해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천절,공정,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환경 개선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수렴하여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행정사무착오로 인해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및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어서 오십시오 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맞이하겠습니다.
    • - 민원상담 및 처리 중에 고객을 호칭할 경우 반드시 "○○○님"이라고 호칭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 · 행정장비 무료이용코너를 마련하고 FAX기, 복사기, 컴퓨터, 프린터를 설치하여 자료복사와 자료전송의 편의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 바쁜 직장인들을 위하여 핸드폰 무료충전기를 설치하여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건강측정코너를 설치하여 고객의 혈압, 키, 몸무게, 청력기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 - 전화는 민원인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 ○○○입니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는
      •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 ○○○입니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 만약 전화가 끊어질 것을 대비하여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과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고객의 용건, 전화번호, 일시, 성명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문서로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 - 민원서류는 접수 후 1시간이내에 담당부서로 이송하고 30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진행상황을 알려드리며, 처리기한 2일전에 예고서를 발송하여 지연처리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 복합민원에 대하여 본청 6급 직원으로 민원후견인을 지정하여 민원처리사항에 대한 진행상황을 안내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상담을 통하여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 - 홈페이지 민원에 대하여는 2시간마다 열람하여 소관부서를 지정하고 7일 이내에 처리하여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
    • - 통합민원창구를 운영하여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 건축물대장을 한 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여 창구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겠습니다.
  •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민원발급 서비스를 위하여
    • - 민원실내에 무인 등기부등본발급기와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고객의 시간절약과 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 - 인터넷(G4C)으로 접수된 증명민원은 신청사실을 안 즉시(10분이내) 발급하여 지정된 장소로 송부 또는 교부하겠습니다.
  • 고객의 재산권보호와 직결되는 지적민원 서비스를 위하여
    • - 고객께서 본인, 직계존속, 상속인의 명의로 등록되어 있는 토지 소재지를 찾고자 하시는 경우 상속자임을 증명하는 서류(제적등본 등)와 신청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전국 지적전산 온라인망을 이용하여 30분이내에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소유권이 변동된 토지 및 건물에 대하여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경우에는 등기부 등본을 열람한 후 10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고, 그 외의 경우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주1회 등기소를 방문하여 등기필을 수령하고 정리하겠습니다.
  • 건전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을 위하여
    • - 건전한 부동산중개업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철저한 지도ㆍ감독으로 부동산거래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 부동산중개업 업무보증설정 만료시 사전 안내문을 발송하여 업무보증 미설정으로 인한 행정처분 등 부동산중개업자의 불이익을 사전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정중히 사과드리고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토록 하고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를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고객 참여 방법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시 민원실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ㆍ불친절, 만족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방법(의견접수, 전화(fax)번호 및 인터넷 접수 경로)
의견접수 전화(fax)번호 및 인터넷 접수 경로
감사관실 ☎ (031) 369-2076, fax(031) 369-1575
민원봉사과 민원행정팀 ☎ (031) 369-2607, fax(031) 369-1508
@ 홈페이지 접수 [전자민원상담실]
접속 (http://www.hscity.go.kr) →초기화면(Home)→바로가기→ 민원상담신청→쓰기
민원봉사과 민원행정팀 ☎ (031) 369-2602, fax(031) 369-1533
@ 홈페이지 접수[시장에게 바란다]
접속 (http://www.hscity.go.kr) →초기화면(Home)→함께하는시장실→ 시장에게 바란다→쓰기
우편접수 (445-702) 경기도 화성시 시청로 159 (남양동 2000)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공무원의 불친절 및 기타불편하신 사항은 바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 고객여러분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여러분께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자랑스러운 공무원에 대해 감동을 받으신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 담당부서 : 자치행정국 | 민원봉사과

  • - 연락처 : 031-369-3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