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The Way to Better Living 길이 열리는 화성시

사람이먼저인화성

민원서비스헌장

헌장전문 우리 화성시 민원담당 공무원은 고객이 친절,공정,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있고,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감동 실천을 통해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천절,공정,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환경 개선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수렴하여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행정사무착오로 인해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및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어서 오십시오 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맞이하겠습니다.

민원상담 및 처리 중에 고객을 호칭할 경우 반드시 "○○○님"이라고 호칭하겠습니다.

고객의 편의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행정장비 무료이용코너를 마련하고 FAX기, 복사기, 컴퓨터, 프린터를 설치하여 자료복사와 자료전송의 편의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바쁜 직장인들을 위하여 핸드폰 무료충전기를 설치하여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측정코너를 설치하여 고객의 혈압, 키, 몸무게, 청력기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는 민원인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 ○○○입니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연결하여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신속ㆍ정확하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전화가 끊어질 것을 대비하여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과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고객의 용건, 전화번호, 일시, 성명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문서로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민원서류는 접수 후 1시간이내에 담당부서로 이송하고 30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진행상황을 알려드리며, 처리기한 2일전에 예고서를 발송하여 지연처리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민원에 대하여 본청 6급 직원으로 민원후견인을 지정하여 민원처리사항에 대한 진행상황을 안내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민원상담을 통하여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홈페이지 민원에 대하여는 2시간마다 열람하여 소관부서를 지정하고 7일 이내에 처리하여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

통합민원창구를 운영하여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 건축물대장을 한 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여 창구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겠습니다.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민원발급 서비스를 위하여

민원실내에 무인 등기부등본발급기와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고객의 시간절약과 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인터넷(G4C)으로 접수된 증명민원은 신청사실을 안 즉시(10분이내) 발급하여 지정된 장소로 송부 또는 교부하겠습니다.

고객의 재산권보호와 직결되는 지적민원 서비스를 위하여

고객께서 본인, 직계존속, 상속인의 명의로 등록되어 있는 토지 소재지를 찾고자 하시는 경우 상속자임을 증명하는 서류(제적등본 등)와 신청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전국 지적전산 온라인망을 이용하여 30분이내에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소유권이 변동된 토지 및 건물에 대하여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경우에는 등기부 등본을 열람한 후 10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고, 그 외의 경우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주1회 등기소를 방문하여 등기필을 수령하고 정리하겠습니다.

건전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을 위하여

건전한 부동산중개업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철저한 지도ㆍ감독으로 부동산거래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부동산중개업 업무보증설정 만료시 사전 안내문을 발송하여 업무보증 미설정으로 인한 행정처분 등 부동산중개업자의 불이익을 사전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정중히 사과드리고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토록 하고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를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고객 참여 방법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시 민원실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ㆍ불친절, 만족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의견접수 전화(fax)번호 및 인터넷 접수 경로
감사관실 ☎ (031) 369-2076, fax(031) 369-1575
민원봉사과 민원행정팀 ☎ (031) 369-2607, fax(031) 369-1508
@ 홈페이지 접수 [전자민원상담실]
접속 (http://www.hscity.go.kr) →초기화면(Home)→바로가기→
민원상담신청→쓰기
민원봉사과 민원행정팀 ☎ (031) 369-2602, fax(031) 369-1533
@ 홈페이지 접수[시장에게 바란다]
접속 (http://www.hscity.go.kr) →초기화면(Home)→함께하는시장실→
시장에게 바란다→쓰기
우편접수 (445-702) 경기도 화성시 시청로 159 (남양동 2000)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공무원의 불친절 및 기타불편하신 사항은 바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고객여러분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여러분께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자랑스러운 공무원에 대해 감동을 받으신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만족도&의견

페이지 만족도
별 한개 매우불만족 별 두개 불만족 별 세개 보통 별 네개 만족 별 다섯개 매우만족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민원행정팀 / 연락처 : ☎ 031-369-3515
최종수정 : 2016-07-21 11:3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