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The Way to Better Living 길이 열리는 화성시

사람이먼저인화성

환경상식

생화학적 산소 요구량 (BOD,Biochemical Oxyzen Demand)

수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해서 호기성으로 분해될 때 필요로 하는 산소량을 mg/l 또는 ppm 단위로 나타낸 것으로서, 용존산소에 의해서 유기물의 양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척도가 되고, 하천이나 하수,공장폐수등의 오염농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소음

듣기 싫은 소리를 소음이라고 하며, 데시벨(dB)을 단위로 사용하고 있다. 소음 및 진동 규제법에서 소음에 대한 규제를 하고 있다.

수질오염

수질오염이란 생물체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물의 물리 화학적 성질이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공장이나 발전소,그리고 하수처리장 등의 일정한 장소에서 호수나 하천으로 이어지는 파이프를 통해 오염물질을 방출 시키는 곳은 고정적 수질 오염원이며, 경작지,삼림,도시와 도시 근교, 도로, 주차장, 세차장등은 먼지, 침전물, 살충제, 석면, 비료, 중금속, 염분, 기름, 쓰레기 등 다양한 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곳을 비고정적 수질오염이라 한다. 도시나 도시 근교를 제외하면 비고정적 오염원 가운데 가장 중요한 곳은 경작지이다. 최근 들어 화학비료의 과다사용과 농약의 사용 증대로 인한 주변 하천의 오염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젠다21(Agenda 21)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주요 국가 대표자들이 서명하여 채택된21세기를 향한 지구인의 행동지침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38개 조항으로 되어 있다.

리우선언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이네이루에서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인간환경선언]이 있은지 20년 만에 지구인의 행동강령으로서 150여개 국의 대표가 서명하여 채택되었으며, 27개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하여 국가,정부,국민들이 하여야 할 여러 가지 행동들을 제시하고 있다.원칙1에서 "인간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이 논의되어야 하며, 인간은 자연과 조화를 이룬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향유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 (EIA,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환경에 대한 사전규제 제도로서 ,대규모 사업의 경우 사전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저감대책등을 미리 강구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는 1981년 환경보전법을 개정하여 환경영향평가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1993년에는 환경영향 평가법을 따로 제정하여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도시개발,공단조성,에너지 개발,도로건설등 17개 분야, 76개 사업에 대해 시행하고 있다.

황사현상

고비사막등 건조지역에서 발생한 흙.모래가 주성분인 미세입자상 물질이 강풍에 의해 날아올랐다가 내려오는 현상을 현상을 말한다.발원지에서 700여 Km를 이동,약 3일 걸려 우리나라까지 도달하게 된다. 주로3~5월에 많이 발생하며 하늘이 뿌옇게 된다.

광화학 스모그 로스엔젤레스(LA)형

스모그 라고도 하며 자동차 배출가스등에서 나오는 이산화질소 와 탄화수소가 대기중에 농축되어 있다가 태양광선 중 자외선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산화력이 큰 옥시단트(Oxidant)를 2차적으로 발생시켜 안개가 낀것으로 대기가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이 일어나면 눈과 목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따가움을 느끼게 되고 심할때는 눈병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또한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며 삼림을 황폐화 시키고 자동차 타이어등 고무제품도 부식시켜 내구성을 떨어 뜨립니다.

국제 환경 협약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체결되는 양자간 다자간 국제 협약으로 지구차원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국가별의무 또는 노력을 규정하고 있음. 현재 170여개의 국제환경협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주요한 협약으로는 기후변화협약,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보호협약, 바젤 협약, 몬트리올 의정서 등이 있음.

님비현상

내 집 뜰에는 안된다는 영어 [NOT in my back yard]에서 나온 말로서, 쓰레기 매립장,분뇨처리장,하수종말 처리장 등 소위 혐오시설 설치를 지역주민들이 반대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에서는 1990년에 환경오염피해 분쟁조정법을 마련하였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각국이 공통적으로 겪고있는 어려움이다.

핌비현상

님비(NIMBY Not in My Backyard)현상과 대조를 이루는 용어로, Please in My Backyard의 머리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 님비 현상이 자신의 거주지역에 공해시설의 건립을 반대하는 것인 반면, 핌비 현상은 오히려 공해방지시설을 갖춘 산업시설을 자신의 지역에 유치함으로써 지역개발의 효과를 누리자는 동기에서 생긴 현상이다. 우리나라도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되자 지역재정확보 수단으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핌비 현상은 단기적인 지역 이익만을 염두에 둔 나머지 장기적인 의미에서 지역환경의 보전을 무시할 수 있는 우려를 낳기도 한다.

대기오염물질

입자상 물질과 가스상 물질로 대별되며,입자상 물질로는 분진,매연,검댕 등의 고정입자가 있고 가스상 물질로는 황산화물,질소산화물,일산화탄소등이 있다

초과배출부담금

오염물질을 배출기준치 이상으로 초과하여 배출하는 경우 사업주에게 금전적으로 일정한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배출 부담금은 배출총량,초과농도,배출지역 등에 따라 차등부과된다

환경개선부담금

부과근거 환경개선비용부담법제9조(환경개선부담금의 부과ㆍ징수)

열람하고자하는 주택소재지를 정확히 입력하여 주시고

부과대상

시설물 : 점포, 사무실, 수상건물등 지붕과 벽 및 기둥이 있는 각층 바닥면적의 합계가 160㎡ 이상인 건물

자동차 :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든 차량

부과시기

년2회로 상반기는 3월, 하반기는 9월

납부의무자

시설물 : 부과기준일 현재 당해 시설물 소유자

자동차 : 부과기간중 당해 자동차 소유자

부과기준일, 부과기간 및 납기

게시판 목록 테이블
반기별 부과 기준일 비고 납기
1기분 매년 12월 31일 7.1 ~ 12/31 다음연도 3.16 ~3.31
2기분 매년 6월 30일 1.1 ~ 6.30 9.16 ~9.30

※ 납기내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납부금액의 5%에 해당하는 가산금을 추가 납부하게 되며, 독촉후에도 납부하지 않을 경우 재산이 지방세 체납처분의 예에 의하여 강제 징수됩니다.

경개선부담금 조정신청 안내

환경개선부담금이 잘못 부과되었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조정신청을 하시면 정당한 이 유가 있을시 조정하여 드리고 납부한 금액과 조정한 금액에 차이가 있는 때에는 그 차액을 다시 부과하거나 환급하여 드립니다.

환경개선부담금의 용도

정부 또는 사업자가 시행하는 대기ㆍ 수질환경 개선 사업비 지원ㆍ융자

환경과학기술개발비의 지원

환경오염방지사업비의 지원 등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가 지켜야 할 사항

엔진가동 상태에서 장시간 예열또는 방치하는 행위는 불필요하게 매연을 많이 배출합니다.

겨울철에 예열은 휘발유 차량2분, 경유사용 중소형 5분(대형10분)이면 충분합니다.

엔진가동상태에서 10분 경과시 1.4㎞를 달릴수 있는 연료가 낭비되고 매연도 가중 됩니다.

급출발, 급가속 행위를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10회 급출발 또는 급가속시 1.2㎞를 달릴 수 있는 연료 낭비와 매연을 가중시킵니다.

연료조절장치의 임의조작은 일종의 매연범죄행위입니다.

엔진출력을 10% 올릴 경우 매연이 70%이상 증가합니다.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거나 과적,과승하는 경우에는 많은 매연이 배출됩니다.

100% 부하시에는 70%부하시보다 2배이상 매연이 발생됩니다.

배출가스 정화장치 훼손방지를 위하여 엔진을 끄고 탄력운전을 하거나 연료부족 상태에서운전 하는 행위도 자제합시다.

생활소음규제기준

생활소음규제기준 목록 테이블
대상지역 소음별/시간별 아침,저녁 주간 야간
(05:00~07:00,
18:00~22:00)
(07:00~18:00) (22:00~05:00)
주거지역, 녹지지역,
준도시 지역중 취락지구
및 운동휴양지구,
자연환경보전지역,
기타지역안에 소재한
학교,병원,공공도서관
확성기 옥외설치 60이하 65 이하 60 이하
옥내에서
옥외로 배출
50 이하 55 이하 45 이하
공 장
사업장(동일건물)
사업장(기타)
50 이하
45 이하
50 이하
55 이하
50 이하
55 이하
45 이하
40 이하
45 이하
공사장 60 이하 65이하 50 이하
기타지역 확성기 옥외설치 65이하 70이하 60 이하
옥내에서
옥외로 배출
60 이하 65 이하 55 이하
공 장
사업장(동일건물)
사업장(기 타)
60 이하
50 이하
60 이하
65 이하
55 이하
65 이하
55 이하
45 이하
55 이하
공사장 65이하 70 이하 50 이하

환경오염 측정

대기오염 측정망 설치후(2004년) 실시간 정보를 링크토록 조치금

탄소 포인트제란 무엇인가요?

탄소 포인트제란 무엇인가요? 목록 테이블
정의 전기,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한 가정, 상업(건물) 등에 온실가스 환산포인트를 지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전 국민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감축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참여방법 인터넷 신청 :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에 가입
포인트
산정방법
최근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 대비 금월 사용량 확인후 절약분에 대하여 포인트 적립
- 전기 1Kwh 절약시 424gCO2 감소 (42.4포인트 적립)
- 수도 1㎥절약시 332gCO2 감소 (33.2포인트 적립)
- 도시가스 1㎥절약시 2,240gCO2 감소 (224포인트 적립)
인센티브 지급 1포인트 당 0.5~1원 이내
현금, 종량제 봉투 등 거주지 지자체에서 지급

녹색 습관 집에서부터 시작해요!

녹색 습관 집에서부터 시작해요! 목록 테이블
구분 내용
실내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합니다. 난방을 1도 낮추면 가구당 연간 231Kg의 CO2가 줄어듭니다.
승용차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버스, 자전거, 걷기로 내 몸과 지구에 건강을 선물합니다.
친환경 제품을 구입합니다. 녹색소비는 자원을 절약하고 온실가스도 줄입니다.
물을 아껴씁니다. 샤워시간을 1분 줄이면 CO2도 7Kg 줄어듭니다.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합니다. 일회용컵 대신 개인컵을 사용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올바른 운전습관을 유지합니다. 급출발, 급가속 할때마다 1원씩 낭비됩니다.
전기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플러그를 뽑으면 한달 전기료는 공짜입니다.
나무를 심고 가꿉니다. 소나무 1그루는 연간 5Kg의 CO2를 흡수합니다.

만족도&의견

페이지 만족도
별 한개 매우불만족 별 두개 불만족 별 세개 보통 별 네개 만족 별 다섯개 매우만족
담당부서 :기후환경과|기후변화대응팀 / 연락처 : 031-369-6712
최종수정 : 2015-03-10 18:46:55